제품의 원가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생산 원가
2. 구매 원가
1.생산 원가는 어떤 제품을 만들기 위해 원재료를 사고 인건비를 들여 변형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노력을 금액으로 산정하는 것입니다.
2.구매 원가는 특정 제품을 되팔거나 직접 소모하기 위해 돈을 주고 살 때 지불하는 금액을 뜻합니다.
실무에 있어서 두가지 원가는 모두 쓰여지고 원가-판매가 산정은 MD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장사꾼의 기본 마인드는 싼 값에 만들거나 사온 물건을 비싸게 파는 것이죠.
낮은 원가는 판매할 가격의 범위를 넓혀 주기 때문에 품질이 보장되는 한 낮은 원가를 지불해야 마땅합니다.
먼저 이번 시간에는 생산 원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봉제 제품 생산 원가의 구성 요소는 크게 4가지 입니다.
1. 원자재
2. 부자재
3. 임봉료
4. 마진(이익)
1. 원자재
봉제 제품에 있어서 원자재는 원단(or 원사) 입니다.
전문 원단 업체에서 원단을 구매하여 제품을 생산할 경우는 원단 구매 가격이,
직접 원단을 제작할 경우는 원사 구매 가격이 BASE가 됩니다.
> 원단가격 ×소요량(m/yd) = 원자재 비용
> 원사가격×소요량(kg)+편직 비용+가공비용+제비용=원자재 비용
일반적으로 동일한 원단을 생산한다고 했을 경우 원단 업체의 마진이 제외된 두번째의 경우가 원자재 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수량에 따라 다르고 원단 생산에 대한 기술과 경험에 따라 다르니 선입견을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부자재
의류 부자재는 디자이너가 구상하는 디자인에 따라 종류와 갯수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의류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자재라면 지퍼, 단추, 스냅 등을 떠올릴 수 있고 99%는 전문 업체로부터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부자재는 종류도 다양하고 원료나 기법이 각각 다 달라요.
게다가 재봉사, 케어라벨, 심지 등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항목도 많다보니 원가 관리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원단가나 임봉료는 50원, 100원에도 목숨을 걸면서 부자재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거죠.
티끌 모아 태산이요 가랑비에 옷 젖는지 모른다고 했습니다.
실물과 하나하나 대조하면서 값어치(?)를 익혀야 합니다.
3. 임봉료
임봉료는 인건비라고 보면 됩니다.
객공이라고 해서 숙련된 한 분이 옷의 전과정을 만드는 시스템도 있긴 하나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매스 브랜드 의류를 생산하는 공장은 line 작업을 합니다.
line 생산 방식은 재봉사 등을 열로 배치하고 1명 지날 때마다 옷이 조금씩 완성되는 방식이에요.
크던 작던 공장의 채산은 작업량에 비례하고 시간에 반비례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임봉료 산정 기준은 총 생산량 / 단위 시간이죠. 하루에 몇 장을 만드는지, 1달이면 몇 장을 만들 수 있는지가 산정 기준입니다.
고정된 인력과 장비로 정해진 시간(일/월/년) 안에 최대한 많은 상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공장의 수익 향상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볼께요.
A 공장은 직원 월급, 건물 임대료, 수도광열비, 경비 등으로 한 달에 100만원이 들어갑니다.
이 공장에서 "SUN"라는 제품을 한달에 100pcs 생산하였고,
"MOON"이라는 제품은 한달에 200PCS를 만들었습니다.
그럼 "SUN"의 1PCS당 임봉료는 1만원이고
"MOON"의 1PCS 당 임봉료는 그의 절반인 5천원 이겠죠.
"SUN" : 100만원 ÷100PCS = 1만원
"MOON" : 100만원 ÷200PCS = 5천원
물론 절대적인 공식은 아니에요, 실무를 하다보면 변수는 정말 많죠.
하지만 기본적인 논리는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 논리를 모르고 원가를 접근하는 MD들이 많아요.
단순히 선배나 과거 자료로부터 습득한 데이터만 보기 때문입니다.
4. 마진(이익)
원가에서의 마진은 나의 브랜드나 회사의 마진이 아닌 제품을 생산한 생산처의 마진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보통 10~15% 정도의 마진율을 정해놓고 공급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위이 항목과 달리 마진은 계약 사항입니다.
사칙연산으로 책정하기 어렵다는 얘기죠.
내가 100원에 산 물건을 다시 100원에 판매한다면 내가 얻는 금전적이 이득은 없어요.
마찬가지로 바닷가의 흔한 조약돌과 아이폰의 마진은 그 가치 차이로 같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원가 구성 요소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소매가 책정 방법과 실무에서 점검해야할 필수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지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D(machandiser) 란? _ MD 취업, 패션 기업 취업 (0) | 2022.09.03 |
---|
댓글